"화학 분석 기사" 에 대하여

화학분석기사는 분석화학 및 기기분석분야의 발전을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여 만든 것입니다.

화학분석기사는 화학 관련 제품 특히 의약품, 식품, 신소재 재료 등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과정의 원료, 중간 생성물 또는 완성품을 품질검사를 함으로서 제품의 품질을 유지 관리하거나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화학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재료나 완성품 등에 들어있는 성분의 조성과 함량을 분석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분석시료를 만들고, 최적의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물을 분석합니다. 이런 정성, 정량분석으로부터 얻은 자료를 종합 평가하여 결과를 보고하거나 자료를 종합적으로 관리합니다. 그리고 좀 더 정확하고 정밀한 새로운 분석 방법이 있는지를 조사하고 개발하는데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환경 시료와 같은 많은 자연 시료를 분석하여 사람에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어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제약회사 등 많은 화학 관련업체에서는 품질관리 및 생산효율을 증대하여야 하므로 화학분석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이 용이하며, 많은 화학관련 정부투자기관에도 취업할 수 있습니다.

우리 화학과에서는 2009학년도부터 화학분석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강의를 개설하고 있는데, 화학연구I,II 강좌를 통해 학생들이 자격증 시험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 강의를 듣기위해서는 먼저 들어야 할 과목들이 있는데 화학 및 실험I, II(1학년), 분석화학I, II, 분석화학실험(2학년), 기기분석, 고급분석(3학년), 그리고 4학년 전기화학입니다.

시험은 현재 1년에 두 차례 시행되고 있습니다(3월과 10월). 시험과목은 필기시험(객관식)으로 일반화학, 분석화학, 기기분석I, 기기분석II 각 20문항씩 80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고, 실기시험(주관식 및 실험)은 주관식으로 약 15~20문항 정도이며, 실험도 수험생이 직접 하게 됩니다.

화학분석기사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산업인력공단 정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hrdkorea.or.kr) → 오른쪽 Q-net 클릭 → 자격정보 검색창에 ‘화학분석기사’를 입력 → 아래에 뜨는 “국가기술자격 > 화학분석기사”에서 화학분석기사 클릭 → 기본정보, 시험정보, 우대현황 등

우리 화학과에서는 2008년도부터 매년 다수의 합격생을 배출하여 졸업후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